본문 바로가기

리뷰

스마트폰 순위

스마트폰 순위 정보는 이미 많은 분들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소위 ‘스마트폰 계급’이라 불리는 스마트폰 순위도 심심치 않게 업데이트 되어 나오고, 각종 전문지에 벤치마크 점수를 기준으로 스마트폰 순위가 많이 기재됩니다. 


그럼 실제로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스마트폰은 무엇인지가 살짝 궁금해졌습니다. 사용량 기준의 스마트폰 순위는 최신폰 순위하고는 좀 다를 것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제 블로그의 로그분석 리포트를 들여다 보니,,, 사용량 기준의 스마트폰 순위를 짐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최근 한 달동안 제 블로그에 유입된 트래픽을 집계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 통계는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 왜곡 요인이 있으니 재미로만 봐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첫째, 스마트폰 순위 산출이 결국 제 블로그에 들어오신 분들을 대상으로 하여 이루어졌다는 점입니다. 모든 스마트폰 유저를 대표할 수는 없는 표본이죠. 특히, 제 포스팅의 주제가 되거나 언급이 된 기종의 유저가 많이 집계되었을 것이라는 점은 어쩔 수 없는 한계입니다.ㅠㅠ

둘째,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이용한 것인데, 기종 구분이 좀 일관성이 없습니다. 갤럭시노트는 1, 2, 3, 4에 통신사 구분까지 하면서 아이폰은 그냥 아이폰 하나로 집계를 하고 있습니다.

셋째, 이는 현존 스마트폰의 품질 순위가 아니라 얼마나 많이 사용되는지를 집계한 것이므로 구형 스마트폰이 상위에 랭크되는 것이 지극히 자연스러운 모습입니다.


아이폰은 기종별 모델 구분을 안 하다 보니 최상위에 랭크가 되었습니다. 아이폰 모델 구분을 해서 기준을 동일하게 맞추면 갤럭시노트2가 가장 많은 사용량을 보입니다.


스마트폰 순위


40위까지의 순위를 발췌했는데, 삼성 갤럭시 시리즈가 거의 압도적인 사용량을 보입니다. 그리고 삼성 갤럭시 시리즈의 모델 라인이 이렇게 많은 줄은 미처 몰랐습니다.


스마트폰 순위 2



이번에는 OS는 어떤 것이 많이 쓰이는지 OS 순위를살펴보겠습니다. OS는 모바일과 PC를 구분하지 않고 집계한 것인데요 안드로이드 이용자가 50%에 달해 MS윈도우마저 앞지르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가 이미 iOS는 크게 앞서고 있었지만 PC에서 발생되는 트래픽까지 앞설 것으로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물론 저의 블로그에 들어오시는 분들은 검색을 통해 라이트한 정보를 찾는 분들이 대부분이므로 이해 못할 바는 아닌데,,, 모바일 트래픽이 정말 많이 늘었군요.


OS 순위


앞서 말씀드렸지만, 여기에 포스팅된 스마트폰 순위와 OS 순위는 전적으로 제 블로그에 유입되는 트래픽을 기준으로 집계한 것이므로 시장 상황을 반영할 정도의 대표성은 없습니다. 그냥 재미로만 봐주세요.~

그리고 저의 다른 포스팅을 보시면 왜 저 기종이 상위에 있는지 아실 수 있습니다.특히,,, 베가 ㅋㅋ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레이스테이션4  (0) 2015.03.11
캐논 40D  (2) 2015.03.07
갤럭시S6  (0) 2015.02.24
머큐리 케이스  (0) 2015.01.02
베가팝업노트 케이스  (1) 2014.12.10
가정용 레이저 프린터  (0) 2014.12.07
베가팝업노트 구입 후기  (1) 2014.11.29
아이폰6 플러스 케이스  (0) 2014.11.26
아이폰6 플러스 개봉 후기  (1) 2014.1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