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달인

특수문자 단축키

특수문자 단축키 설정하는 법을 설명드립니다. 문서 작업을 할 때 귀찮은 것 중의 하나가 특수문자 입력입니다. 특수문자를 입력하기 위해서는 마우스를 움직여 상단 메뉴에서 찾아 들어가서 클릭을 하고 다시 닫기 버튼을 누르고 나와야 하는데, 빠른 속도로 타이핑 하다가 이 특수문자 때문에 발생하는 속도저하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특수문자 단축키를 쓰게 되면 이런 불편함을 덜 수 있는데요, 의외로 모르는 분이 많아 포스팅 합니다.

 

가장 많이 쓰는 프로그램이 한컴오피스 한글과 MS 오피스일텐데요, 이 두 프로그램의 특수문자 단축키 적용 방법이 좀 다릅니다. 많은 분들이 자주 쓰는 특수문자인 가운데점(middle dot)을 예로들어 특수문자 단축키를 만들어보겠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한글은 사용자 지정 단축키 설정이 별도 기능으로 갖추어져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매크로를 이용해야 하는데, 정작 해보면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1] 도구 탭에서 스크립트 매크로-정의를 클릭합니다. 

 

 

[2] 사용할 단축키를 정해서 이름을 붙이고 '정의' 버튼을 누릅니다. 

 

[3] 다시 편집 창으로 빠져나오면 마우스 오른쪽에 이상 모양이 하나 붙어있게 되는데, 현재 매크로 기록중이라는 표시입니다.

그럼 이제 작업을 매크로에 기록해봅니다. 평소에 특수문자를 입력하는 대로 입력을 해보세요.

'입력' 탭에서 '문자표'를 클릭한 후 가운데 점을 찾아서 '넣기'를 클릭하고 편집 화면으로 나오면 되겠죠.

 

[4] 이제 기록을 멈출 차례입니다. 다시 도구 탭에서 스크립트 매크로 메뉴의 '중지'를 클릭합니다. 

 

[5] 이제 매크로를 정의한 대로 'Alt+shift+9'를 누르면 가운데점이 입력됩니다. 그런데 보안 수준이 '매우 높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아래와 같은 메시지 창이 뜹니다. 

 

[6] 그럼 시키는 대로 들어가서 아래와 같이 보안 수준을 낮춰주세요. 

 

[7] 그러면 이제 정말 'Alt+shift+9'를 누르면 가운데점이 입력됩니다.

 


MS오피스

이번에는 MS오피스에서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MS오피스는 여러 번들 프로그램 중 하나에서만 정의하면 다른 프로그램에서 동일하게 쓸 수 있습니다. 저는 파워포인트로 해보겠습니다.

 

[1] '파일' 탭으로 들어가 '옵션'을 클립합니다. 그러면 아래 창에서 '언어 교정'을 누릅니다.

 

 [2] 그러면 아래의 창이 뜨는데 단축키를 '입력' 칸에, 입력될 특수문자를 '결과'칸에 적습니다. 그런데 특수문자를 넣기 위해서는 다시 편집 창으로 돌아가 copy를 해오거나, <한글자음+한자키>를 이용하여 직접입력하면 되겠습니다.
참고하실 수 있도록 <한글자음+한자키> 목록표를 첨부하였습니다. ^^ 


특수문자 입력키.txt


 

이렇게 입력하고 빠져나오면 이제 별표를 연속 두번 입력하면 가운데점으로 자동 변환됩니다.^^

 

이상, 특수문자 단축기 설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문서 작성에 조금이나마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

 

 

'생활의 달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SKT 중계기  (0) 2015.08.25
외장 ODD  (0) 2014.12.25
노트북 쿨러 청소  (3) 2014.06.06
이미지 pdf 변환  (6) 2014.05.19
프리젠테이션 잘 하는 법  (3) 2014.05.16
엑셀 2013 맘에 드는 변화  (0) 2013.12.20
자동차 사고시 보험사와의 합의 요령  (1) 2013.12.01
엑셀 간트(Gantt) 차트 만들기  (23) 2009.07.11
파워포인트2007 작업창 두 개 띄우기  (2) 2009.07.05